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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칼럼




     


    이현식 (이현식 멘토스쿨 대표, 재단 후원이사)


     

     새로운 정부가 출범했다. 6개월간 멈춰있던 대한민국이라는 거대한 바퀴가 다시 구르기 시작한다. 새 정부는 가장 시급한 안건으로 민생 안정과 경제를 꼽았다. 맞는 분석이다. 하지만 20년 넘게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쳐온 교육자의 입장에서 보면 아쉬움이 많다. 기억하건대 역대 모든 정부의 제1 현안은 언제나 경제였다. 그 덕에 대한민국은 현재 전 세계 수위권 안에 드는 든든한 경제력을 갖게 되었고 국민은 그 어느 때보다 물질적으로 풍요롭다. 하지만 그 이면을 보면 계층 간, 남녀 간, 연령 간의 대립과 충돌로 사회 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다. 또한 사회 전반에 퍼져있는 물질주의의 정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이미 위기감이 느껴진다. 이러한 경향은 젊은 세대에서 특히 심하다. 최근 실시된 한 조사에서 학생들의 “삶에서 중요한 것들”의 순위에 처음으로 “경제력”이 “가족”을 넘어섰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상황의 중심에는 정부의 교육정책 부재가 있음은 자명하다.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 교육열이 높은 나라로 손꼽힌다. 눈부신 경제발전의 바탕에는 그 교육열이 있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경쟁 중심의 입시제도가 학생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를 안기고, 교육의 본질을 훼손한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는다. 모든 것을 성적에 맞추어 평가하고 그 결과만이 정의롭다는 단순한 발상이 작금 사태의 원인이다. 이제는 단순한 성적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이 진정으로 성장하고 행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교육 전환이 필요하다. 특히 입시제도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고, 더불어 미래 사회의 시민으로서 요구되는 도덕성의 함양 등을 중요한 과제로 삼아야 한다. 

     
     

    현재의 입시제도는 학생들에게 끝없는 경쟁을 강요한다. 중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오로지 수능과 내신을 위한 공부에 매달리며, 친구는 경쟁자가 되고, 독서는 성취보다 점수를 위한 수단이 된다. 이로 인해 청소년기의 불안, 우울, 자살 충동 등의 정신 건강 문제까지 심화되고 있다. 또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교육 의존도가 높아져, 경제적 배경에 따른 교육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다. 부모의 소득과 지역에 따라 학생의 교육 기회가 달라지며, 이는 교육의 공정성과 형평성을 해치는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었다. 게다가 현재의 시험 중심 교육은 창의성과 인성 교육을 억압한다. 오직 암기력과 문제 풀이 능력만을 중시하는 풍토는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협력하며 살아가는 사회성을 오히려 저해하고 있다.


     

      입시제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


     

    첫째, 절대평가 확대와 입시 간소화가 시급하다. 성적 서열화를 완화하고 학업의 다양성을 인정함으로써, 학생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둘째, 지역 균형 선발과 교육 자원 분산을통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교육 격차를 줄여야 한다. 공공 사교육이나 온라인 콘텐츠 확대도 균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셋째, 학습보다 성장 중심의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 단순히 수치로 평가되는 교육이 아닌, 학생의 탐구력·협업 능력·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융합형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다양한 진로 선택이 존중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중요하다. 대학만이 성공의 기준이 아니라,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대학, 창업 등 다양한 진로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고졸 취업자에 대한 지원과 인식 개선도 병행되어야 한다.


     

     지식 교육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도덕성과 인성 교육이다. 미래 사회는 단순한 정보 암기가 아닌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시민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접근이 필요하다.


     

    1. 교과 외 활동을 활성화해야 한다. 봉사활동, 지역사회 연계 프로젝트, 학교 내 갈등 중재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사회에서 도덕적 판단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2, 철학·윤리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단편적 도덕 교육을 넘어, 토론 중심의 윤리 수업을 통해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3, 민주시민 교육을 도입해야 한다. 권리와 책임, 공공성, 사회 정의 등 사회적 덕목을 학습하는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성숙한 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 분야는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그래서인지 역대 어느 정부도 교육을 제1 현안으로 삼지 않았다. 새로 출범한 정부에서도 교육 분야에서는 이전 정부와 차별화된 무엇이 보이지 않는다. 제1은 아니더라도 2번째 또는 3번째에 교육정책이 자리하는 정부가 되기를 바란다. 교육제도는 단지 학생 개인의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 전체의 건강성과 지속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단기적 성과에 집중하기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학생이 자신의 삶을 주도하고, 타인을 존중하며,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정책이 필요하다. 정부는 단호한 철학과 일관된 정책을 바탕으로 입시제도 개혁에 나서야 하며, 그 안에서 도덕성과 인성을 키우는 교육 역시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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