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림

언론보도


    기사 바로가기: mdilbo.com/detail/EHdc4G/674812

    광주시 "아문도시 협치 파트너로서 협력체계 견고히"

    26일 '2022년도 1차 생통포럼' 개최
    市 문화정책 진단·발전 방향 논의
    아문도시 조성사업 3.0시대 맞아
    협력 다각화·사업 지속가능성 대두
    관행 탈피·민간 지원 확대 제언도

     

    26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화운동 기록관에서 열린 '2022년도 1차 생통포럼' 참석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민선 8기 광주시가 출범 한 달여를 맞은 가운데 문화정책 전반에 걸친 문제점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포럼이 26일 열렸다. 이날 포럼에서는 국책사업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아문도시) 조성사업과 보조를 맞추고 있는 시의 문화정책을 두고 전문가와 시민단체의 제언과 쓴소리가 쏟아지며 열띤 토론의 장이 펼쳐졌다.

    시는 아문도시 조성사업의 실무를 총괄하는 문화체육관광부와는 별개로 지역 내 협치 파트너로서 협력체계를 견고히 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이날 5·18민주화운동 기록관에서 열린 '2022년도 1차 생통포럼'에서 아문도시 조성사업의 변화된 여건에 부응한 광주시의 역할과 과제를 발표하며 "국가 주도의 아문도시 조성사업은 독특하게 문체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시, 유관 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관여하고 있지만 사업 간 유기적인 추진이나 통합 실행체계가 쉽지 않은 구조"라고 진단하며 "민선8기 4년 동안 이 사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려한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아특법)이 지난해 3월 개정되면서 아문도시 조성사업이 3.0시대를 맞았다. 사업 기간은 5년 연장됐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종합계획 3차 수정계획이 수립됐다"며 "현재 사업을 둘러싼 국면들은 지금까지 중앙정부에만 의존해 왔던 방식에서 벗어나 중앙과 지역 간 협력을 강화하면서 지역의 개입과 주도성을 강화하는 방식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남은 기간 동안 사업의 정착을 위해서는 효율적인 협치구조가 필요하다. 나아가 아특법 일몰 후에도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관리할 수 있는 안정된 체계를 논의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광주시가 직면한 역할과 과제로 ▲현실성 있는 사업 발굴 및 조성사업 기한 내 필요한 재원 확보 ▲5대 문화권별 핵심사업 선정 및 3대 과제별 대규모 사업 발굴 등을 꼽았다.

    최근 출범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정착을 위한 민관정 협의체'를 포함해 기존에 구축된 문화협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선 "사업의 안정화·고도화를 위해서 참여 주체 간 상호 연계하고 통합하는 실질적인 협력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며 "시민연대는 사업에 주체적인 시민 참여와 동기 부여를 위한 매개가 되고, 각 기관은 협력적으로 예산과 자원을 투입해 자발적인 협치의 파트너가 되고, 광주시와 문화전당은 입체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체계를 유지하는 등 협의 주체별로 역할을 분담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광주시의 문화정책에 대한 현장의 제언도 잇따랐다.

    전고필 전라도지오그래픽 연구소장은 "새롭게 들어선 민선8기 정부, 새로운 체제로 변신한 문화전당 등 많은 것들이 새로워지고 있지만 문화예술현장과 관광현장 등은 언제나 목마름의 연속이다"며 "관련 행정과 재원, 시스템이 있음에도 어느 곳에선가 차단됐거나 누수가 되고 있다. 이런 일들의 근본 원인은 관행의 사회, 끼리끼리의 조합, 혁신과 전환에 대한 두려움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는 "진정한 문화도시, 지속 가능한 도시가 되려면 사람을 존중하는 도시가 먼저 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패널로 참석한 이당금 예술이빽그라운드 대표는 "강기정 광주시장의 5대 시정목표별 세부 내용을 찾아보면 문화예술 관련 정책이 없다"며 "예술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민간예술가와 예술단체 육성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정두용 청년문화허브 대표는 "현장의 문화예술인들이 피부로 와닿는 변화는 시대에 맞지 않는 구식 제도를 뜯어고치는 일"이라며 "일례로 정권이 바뀌어도 문화예술분야 보조·지원사업은 계속 개선·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