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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도시 광주, 예술인 보는 시각부터 바꿔야”

    전고필 문화예술위원 “지원이 시혜라는 인식 안돼”
    광주문화도시협,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주제 포럼
    민선8기 `일상이 예술되는 문화중심도시’에 제언

     

    26일 광주문화도시협의회 주최 `민선 8기,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어떻게 만들 것인가?' 주제 포럼이 열렸다.

     “광주가 문화도시가 되려면 예술인 복지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복지지원이나 창작지원이 시혜가 아니라는 인식이 중요하며, 지원만이 능사가 아니라 유통과 매출이 증진되는 방식을 찾아야 한다”는 것.

     전고필 한국문화예술위원이 26일 광주문화도시협의회 주최 `민선 8기,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주제의 포럼에서 토론자로 나서 제안한 `문화예술 정책 공유 및 발전 방안’이다.

     이날 5·18민주화운동 기록관 7층 세미나실에서 열린 포럼은 광주문도협이 주최하고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광주전남문화유산연대, 장애인문화협회, 쌍채북춤보존회 내드름 등 지역 10여개 시민문화예술단체가 공동 주관했다. 새롭게 출범한 민선 8기 문화예술 정책의 소통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지정 토론자로 나선 전 위원은 “창·제작에서 유통과 시연을 지지하는 온·오프라인 공연마켓과 아트마켓 플랫폼이 필요하다”면서 “기초예술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는 예술인 복지는 당연하고 그들의 삶을 지지하고 응원해주며 스스로 설 수 있도록 공적영역에서나마 비빌언덕이 되어주는 시기가 바로 지금이라고 여긴다”고 강조했다.

     또 “장애인 예술가부터 비장애인 예술가까지도 광주의 예술인은 대중교통 이용을 무료로 하고, 공·시립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들이 존중받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면서 “예술인 단체에 대한 지원과 역할도 강화하고, 장애인 예술가들에 대해서 청년과 더불어 최소 보장제와 같은 제도를 통해 이들의 접근 통로를 더욱 개방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3지대의 새로운 문화단체들이 신설되는 여건도 조성되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행정과 선배들의 역할도 필요하다”면서 “광주에는 중립지대가 없기 때문에 여기저기 끼지 않거나 끼어들고 싶지 않으면서 활발하게 자신의 활동을 펼치는 이들이 존재감을 드러내는 기회가 보장 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공 이름으로 진행된 사업, 성과 공유해야”

     시민문화예술향유기회 확대 방안으로 그는 “프린지 페스티벌을 통해 마을로 찾아가는 프린지 사업을 단순하게 공연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마을 활동가나 단체와 함께 논의 테이블을 가지며 마을이 가진 의제와 그간의 경험을 공감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가는 일련의 노력과 같은 것들이 광주 곳곳에서 펼쳐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365 꿀잼도시 관련해선 “창의도시로써의 위상을 지키고 진작할만한 컨트롤 타워가 부재했다는 사실과 광주문화재단을 중심으로 미디어아트 상설전시와 레지던시, 체험관 운영 등이 이뤄졌지만 미디어아트 창의도시를 대표할만한 활동이었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또 “전국 어느 지역보다 먼저 시작한 영화제가 좌초되는 경험에는 돌아봐야 할 요소가 있는데, 문화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태도와 습성에 배태되어 있는 지역의 자산이자 사회적 자본으로 공유하고 공감하는 것에 대한 경험과 이끌어내는 방식이 부재하다는 것”이라면서 “공공의 이름을 빌어 사업이 수립되고 진행되면 결과를 함께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광주시가 어떤 대의와 명분을 온전하게 사업 내 투과시켜나갈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고 그에 부응한 성과가 공유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문화기반시설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마을마다 하나의 거점이 형성되고 생활 속 문화예술활동을 전개해 간다면 시민들의 문화활동 참여기회의 보장과 체감지수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는데, 다만 문화활동 지수가 높은 지역과 전무하다시피 한 지역 간의 격차 해소를 어떻게 할 것이지에 대한 실태조사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의 연계점이 병행되어야 한다”면서 “생활 속 기반을 다지는 문화적 환경도시는 시민들의 주거 유형별, 종사 사업별 분석과 대안도 필요하지만 도시 미래를 위한 문화중심도시 지구별 사업과의 연계성도 고려한 특화 사업들이 병행되아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기술의 가치를 더하는 문화산업도시 관련, “콘텐츠 산업의 기반은 스토리와 기술에 있기 때문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도 문화정보원이 있고 아날로그 방식의 로우 데이터를 디지털 라이징을 통해 풍성하고 실시간 공유 가능한 자원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면서 “광주의 역사와 관련하여 삶과 앎과 놂을 축적해야 하며, 전당이 못한다면 우리 시라도 나서서 아시아의 농경, 유목, 해양의 생활사를 수집해야 한다. 이런 자원이 토대가 되어 세계와 겨루거나 공유할 수 있는 경쟁력이 생겨날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근본적인 대안부터 구축해야 한다. 비좁은 옛 시립민속박물관을 역사민속 박물관으로 면피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지를 확보하고 번듯한 광주광역시의 역사박물관을 만드는 것이 더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고 제언했다.

     또 시민이 행복하고 자긍심을 느끼는 문화관광도시 관련, 전 위원은 “시민들은 광주의 관광을 모르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가 스스로 갈 곳이 없다고 손님이 와도 모시고 갈 곳이 없다고 체념하기 때문”이라면서 “광주광역시의 시티투어가 그동안 몇 가지 시도도 있었지만 늘 고만고만한 숫자의 탑승객을 모시고 외부로부터 조명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고 운영하고 있다. 외부 방문자들을 위한다지만 시민에게도 사랑받지 못하고, 외부자들은 더더욱 인지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를 내부의 인터널 마케팅에서 찾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매력적 명소 없으면 직간접 체험 늘려야”

     그러면서 “시민들이 즐겁게 광주를 여행하는 방식을 찾아야 하는데 명소 위주의 매력물이 부족하다는 것을 대체할 직접 체험과 간접 체험 방식을 찾아야 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4계절의 풍경이 함께하는 코스를 만들어 유연한 코스와 시간대 운영도 필요하다”면서 “운영의 고도화를 위한 전문인력의 전담과 코스 운영 전문인력, 예약 전문인력, 현장 운영 전문인력과 현장과의 유기적인 관계가 필요하다. 시민에게 사랑받는 코스는 곧 외부 사회에도 알려지게 되어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민선 8기, 새롭게 들어선 정부와 문화전당 등 많은 것들이 새로워지고 있지만 문화예술 현장, 관광현장 등은 언제나 목마름의 연속이다. 관련 행정, 재원, 시스템이 있음에도 차단되었거나 누수가 되고 있는데 근본적 원인을 관행의 사회, 끼리끼리의 조합, 혁신과 전환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면서 “그로 인해 우리는 28년 광주비엔날레 역사에서도 지역 출신 총감독 한 명을 선임하지 못하고 있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도 직무대행이란 체제로 작년까지 왔고 장르 예술의 비평지 하나 없는 예술세계를 지내왔던 게 아닐까”라고 씁쓸해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문화도시, 지속가능한 도시가 되려면 사람을 존중하는 도시가 먼저 되어야 하고, 예술을 사랑하고 예술가를 존중하고 예술로 소통하는 문화도시로 가능 여정이 이리도 지난한 길이기에 광주가 십자가를 메는 운명을 맞이한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일상이 예술이 되는 문화중심도시가 갖는 슬로건은 매우 의미 있고 모두가 바래왔던 것이기 때문에 문화도시를 정립하기 위한 문화민주주의는 과거의 방식이 가졌던 결함을 과감하게 도려내고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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