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림

언론보도


    기사 바로가기 : http://www.namd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08251

     

     

    광주 지자체도 가세한 오월정신 검열·훼손
    <광산구>
    지역문화단체 성명서 통해 진상규명 촉구
    “삭제요청 확인…이율배반적 행위” 비판
    이경윤 문화비서관 임명 철회도 요구
    광산구 “사려 깊지 못한 대처 사죄” 해명

     

     

    〔속보〕오월정신 사전·검열 훼손한 행위가 드러나 논란을 빚었던 아시아문화원의 ‘5·18 특별전 작품 홍보물 전두환 문구 삭제’<남도일보 5월 27일자 21면> 뒷배경에 광주 지자체의 요청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광주지역 문화단체는 2일 아시아문화원의 ‘5·18 특별전 작품 홍보물 전두환 문구 삭제’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 이 같은 행위가 광산구청의 요청에 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철처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 등(시민연대)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하성흡 작가의 5·18 특별전에 사용된 전시 홍보물 ‘전두환을 찢…’ 문구 삭제를 최종 요청한 기관은 광산구청으로 확인됐다”며 강한 유감을 표현했다.

    시민연대는 “전시회의 주최·공동 주관 기관인 광산구청이 아시아문화원의 삭제 과정을 동의했다”며 “전시회 운영 용역 수의계약을 체결한 홍보 업체 대표에게 해당 문구 삭제를 최종 요청한 기관도 광산구청”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산구청은 윤상원 열사의 정신계승 사업을 구정 핵심성과로 홍보하면서도 이같은 이율배반적 행태를 보인 것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광산구청은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그 결과에 따른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의 모든 과정을 이경윤 청와대 문화비서관(前 아시아문화원 민주평화교류센터장)은 이번 사건의 모든 과정을 인지하고 있었다”라며 “이 문화비서관은 담당 직원에게 ‘작가도 동의했어?’라고 확인했을 뿐 홍보물 훼손에 대한 문제의식은 전혀 없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광산구청과 아시아문화원은 홍보물에 ‘전두환을 ~’의 문구를 삭제했는지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책임자 문책과 재발 방지 마련, 담당 부서장 엄중 징계, 정치·도의적 책임 차원에서 문화원장 거취를 표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함께 시민연대는 “청와대는 이번 사건 당사자이며 담당 부서 책임자인 이경윤 문화비서관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광산구는 입장문을 통해 “뜻하지 않은 문제에 휩싸인 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광산구는 “아시아문화원의 특정 문구 삭제 요청을 받아 구청 실무 담당자가 제작사에 전달한 사실을 확인했다”라며 “사려 깊지 못한 대처로 광주시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죄드린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광산구 공직자 전체가 5·18 정신을 되새기며 세심한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덧붙혔다.

    앞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아시아문화원, 광주 광산구는 5·18민주화운동 4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윤상원 열사의 일대기를 담은 ‘역사의 피뢰침, 윤상원’특별전을 국립아사이사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복합 6관에서 오는 7월까지 개최키로 했다.

    문제는 아시아문화원이 전시를 홍보하기 위해 하성흡 작가의 작품 1점을 포스터 등으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작품의 일부인 “전두환을 찢…”라는 특정 문구를 삭제해 논란이 일었다.

    홍보물에 사용된 하성흡 작가의 ‘광주의 입-투사회보를 만들다’는 광주시민이 ‘전두환을 찢…’이라는 문구가 부착된 차량에 탑승해 유인물을 뿌리고 있는 80년 5월 당시의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하지만 아시아문화원에서 당초 제작한 홍보물에는 ‘전두환을 찢…’이라는 문구가 삭제된 채 현수막과 포스터 등으로 제작돼 홈페이지와 현수막으로 내걸려졌다. 오월정신 검열 및 훼손에 대한 논란이 일자 아시아문화원은 “담당 직원의 단순 실수”라고 해명·사과한 뒤 게시물을 원상복구한바 있다.
    /정희윤 기자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