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림

언론보도


    광주드림 바로가기 : http://www.gjdream.com/news/articleView.html?idxno=604460

     

    “문화전당 정상화 가로 막는 국민의힘 강력 규탄”

    26일 문체위 전원위원회 앞두고 광주시민사회·문화계
    “여야 아특법 개정안 국회통과 나서라” 강력 촉구

     

    광주지역 시민사회와 문화단체들이 25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촉구했다.

     

    광주지역 시민사회와 문화단체들이 25일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촉구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이하 아특법) 개정안이 국민의힘의 반대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예술법안소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광주지역 시민사회와 문화계가 국민의힘을 규탄하며, 아특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정상화 시민연대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 80여 개 시민사회단체는 25일 오전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힘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를 들어 아특법 개정안 논의 자체를 거부했다”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문화전당 정상화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정치적 유·불리로만 접근하는 국민의힘의 행태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날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 5년을 맞는 날이었다.

    하지만 여전히 국가 문화기관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들 단체는 “문화전당은 전당장의 공석, 조직의 이원화, 직제와 전문 인력의 대폭 축소, 문화전당과 아시아문화원의 기능과 업무 중복으로 인해 정상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며 “이는 박근혜 정부가 전격적으로 문화전당의 법인화를 시도하고 대표적인 예산 낭비의 사례로 문화전당을 지목하면서부터 예견된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와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문화전당을 철저하게 지역 사업으로 축소·왜곡했다”며 “문화전당이 담아야할 기본 가치인 5월 정신의 흔적을 훼손하고 흔적을 지우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점에서 국회 문체위에 발의된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는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에 의해 비정상적인 상황으로 내몰린 문화전당의 정상화를 위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조치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국민의힘이 최소한의 양심이 있는 공당이라면 아특법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문화전당의 정상화를 가로 막고 있다”며 “이는 어떠한 명분도 없을뿐만 아니라 간판만 바꾼 새누리당임을 스스로 자임하는 것이다”고 꼬집었다.

    최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하는 등 호남 끌어안기에 나서며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지원 의지를 약속했던 상황.

    단체들은 “아특법 개정안에서 보여준 국민의힘의 행태는 문화전당 정상화를 염원하는 지역 민심에 반하는 폭거이자 호남 끌어안기 행보에도 반하는 이율배반적인 행위다”며 “개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26일 열리는 국회 문체위 전원위원회를 문화전당 정상화의 1차 분수령으로 보고, 여야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과 문화정상 정상화의 단초가 될 아특법 개정안을 더 이상 정쟁의 대상으로 삼지 말고 국회통과에 적극 협력할 것을 국민의힘에 강력히 경고한다”며 “더불어민주당도 문체위 소속 의원이나 지역 국회의원에게만 맡겨선 안 된다. 좌고우면하지 말고 아특법 개정안 국회 통과를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주소:(우) 61475 광주광역시 동구 중앙로 196번길 3 (금남로3가) 삼호별관 2층 전화:062)234-2727 팩스:062)234-2728 이메일:r-cultural@hanmail.net
    TOP